박진영 50억·양현석 200억…'주주 달래기' 대놓고 나섰다 [연계소문]

입력 2024-01-27 13:21   수정 2024-01-27 16:09



"앨범 판매량이 떨어지는 게 K팝의 위기로 이어지는 건 아닐까요?"

한 엔터 관계자는 이같이 걱정했다. '밀리언셀러(앨범 100만장 이상 판매)', '더블 밀리언셀러', '트리플 밀리언셀러' 등의 수식어를 붙이며 음반 판매량 경쟁에 매몰돼 있었던 업계가 최근 주춤하다.

JYP엔터테인먼트 소속인 그룹 있지(ITZY)가 이달 발매한 신보의 초동(발매 후 일주일간의 판매량)은 32만장으로 전작(82만장) 대비 61%나 감소했다. 엔믹스(NMIXX)는 61만장을 기록했는데, 전작이 초동만으로 밀리언셀러를 달성했던 것과 비교하면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이다. SM엔터테인먼트의 NCT 127, 에스파, 레드벨벳도 이전보다 낮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 엔터사들은 지난해부터 하락세를 보였다. 최근 1개월 주요 4사의 주가는 하이브 -4.4% JYP엔터테인먼트 -16.8%, SM엔터테인먼트-8.7%, YG엔터테인먼트 -7.4%로 일제히 하락했다.

지난해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언급했던 'K팝 위기론'이 재조명되는 등 주주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수장들까지 직접 나섰다.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창의성총괄책임자(CCO)는 지난 18일 자사주 50억원어치를 매입했고,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는 23일 자사주 200억원어치를 사들였다. 회사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의 시그널을 준 셈이다. 큰 변동까지는 아니지만 이후 YG 주가는 오름세로 돌아섰다.


앨범 판매 부진과 관련해서는 중국 시장이 거론된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전체 음반 수출액에서 중국 비중은 2022년 22%에서 2023년 12%로 크게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김진우 써클차트 수석연구위원은 한경닷컴에 "중국 공구가 줄어들었다고 하는데 원인이 여러 가지 일 수 있다. 중국 수출이 문제가 된 시점이 지난해 6월부터다. 그쯤에 중국의 부동산발 경기 침체가 발생했고, 또 중국 정부의 그림자 규제도 의심해야 한다"고 생각을 밝혔다.

다만 중국 판매량 부진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이라 전망, 이를 K팝의 위기로 연결 짓기엔 무리가 있다고 봤다. 김 수석연구위원은 "중국 내 K팝의 인기가 사그라들고, 팬덤이 위축된 거라면 수출액이 점진적으로 떨어져야 하는데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급격하게 하락했다. 외부적인 요인을 의심하는 이유"라면서 "심지어 지난해 11월부터 서서히 수출 데이터가 회복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과 함께 동남아 수출액도 줄어들었는데 이는 북미, 유럽 시장으로 눈을 돌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김 수석연구위원은 "K팝이 아예 북미나 유럽을 타깃으로 그쪽 입맛에 맞춰 만들어지고 있다. 동남아에서 인기를 끌던 K팝 2.0 스타일과는 완전히 달라진 것"이라며 "동남아에서 K팝의 인기가 줄어든 걸 자초한 측면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매출이나 데이터로만 보면 동남아 시장은 원래 작기 때문에 비즈니스적으로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진단했다.

오히려 전 세계 음악 시장 3~5위를 차지하고 있는 독일, 영국, 프랑스가 주요 수출국에 포함됐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업계는 불안정한 중국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 일찌감치 더 넓은 음악 시장을 공략해왔던 바다. 한 관계자는 "팝 시장의 장벽을 넘기 위해 기존 팀들은 영어 곡을 발매하고, K팝 제작 시스템을 현지에 적용해 외국인 위주로 구성된 팀도 생겨났다. 과도기를 지나 올해는 새 시장의 확실하고 안정적인 수익 모델이 자리 잡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각 사는 아티스트 IP(지식재산권)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이브는 산하 레이블 플레디스에서 투어스가 데뷔한 데 이어 빌리프랩의 아일릿, 하이브UMG의 캣츠아이 등을 선보인다. JYP는 미국인과 캐나다인으로 구성된 걸그룹 비춰(VCHA)를 론칭한 데 이어 일본 현지화 그룹 니쥬의 남자 버전도 준비 중이다. SM은 NCT의 마지막 팀인 NCT 위시를 내달 데뷔시키며, 팝의 본고장인 영국 현지에서 보이그룹도 만들 예정이다.

블랙핑크 재계약 이슈로 크게 휘청였던 YG도 국내 및 해외 현지 오디션을 통해 글로벌 신인을 발굴,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YG는 "아티스트의 다양한 활동 및 글로벌 마켓 공략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지속적인 주주 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